
가. 목적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간
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른다.
나. 방침
1) 유아의 일상생활 속 놀이를 통한 경험 중심의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2) 교육과정 전반에 기본생활습관 내용 및 인성 덕목을 반영한다.
3) 꿈누리 인성수첩 및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가정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아름다운 인성 노래 부르기 | |||
월 | 덕목 | 노래 명 | 주소 |
3 | 존중 | 친구가 되는 멋진 방법 | |
4 | 배려 | 따뜻한 말 한마디 | |
5 | 효 | 엄마 아빠께 | |
6 | 예 | 숲속을 걸어요 | |
7-8 | 존중 | 북극곰을 지켜주세요 | |
9 | 협동 | 지구마을 친구들 | |
10 | 책임 | 가장 보통의 청렴 이야기 | |
11 | 소통 | 참 좋은 말 | |
12 | 정직 | 꿈을 향해 | |
“너는 소중하단다” 생일축하 | |||
- 학급별 생일 유아 축하 : 친구들의 생일 축하 인사와 어린이 왕관 - 생일을 맞이한 유아를 위한 담임선생님의 생일 선물 증정 | |||
꿈누리 인성동화 | |||
- 월 1회 원장, 원감선생님과 함께하는 인성교육(동화 감상) | |||
바른 인성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약속 | |||
- 대토론회를 통한 교육공동체 약속 만들기 |
놀이로 배우는 마음이음 인성교육 | ||||||
월 | 덕목 | 활동명 | 내용 | |||
3 | 존중 |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 나를 소개하며 자화상 그리기 | |||
4 | 책임 | 우리반의 약속 표지판 | 우리반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만들고 지키기 | |||
5 | 예 | 부모님께 마음 전하기 | 부모님께 편지 쓰기 및 카네이션 만들어 드리기 | |||
6 | 책임 | 쓰레기 되가져오기 | 공공장소에 방문했을 때 지켜야 할 약속을 알고, ‘쓰레기 되가져오기’ 캠페인 실천하기 | |||
7-8 | 존중 | 나는야 지구 지킴이 | 내가 먹을 만큼 음식을 받아서 잔반 없이 먹기 | |||
9 | 배려 | 내 친구 여진이 | ‘내 친구 여진이’ 동화 듣기(장애 이해 교육) | |||
10 | 책임 | 이야기로 배우는 청렴 | 청렴 관련 동화 듣고 청렴에 대해 이해하기 | |||
11 | 협동 |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11월 마지막 주 금요일) | 사용하지 않는 물건(장난감, 책 등)을 친구들과 나누기 | |||
12 | 소통 | 고마운 마음 전하기 | 유치원에서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편지 쓰기 | |||
실천중심 인성교육 | ||||||
시기 | 덕목 | 활동명 | 내용 | |||
연중 | 협동 | 종이팩을 화장지로 | 가정 및 유치원에서 먹은 종이팩(우유, 두유, 주스 등 음료팩)을 모아 광교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화장지로 교환하기 ‣ 종이팩을 바르게 모으는 방법 알아보기(가정안내) ‣ 유치원 내 종이팩 수거함 만들기 ‣ 함께 행정복지센터 방문하여 교환하기 | |||
폐건전지 모으기 | 폐건전지를 모은 후 광교2동 행정복지센터 수거함에 넣기 ‣ 가정 및 유치원의 폐건전지 모으기(가정안내) ‣ 함께 행정복지센터 방문하여 수거함에 넣기 | |||||
연중 | 책임 | 쓰레기 줍기 캠페인 | 바깥 놀이 시 공원이나 길에 버려진 “쓰레기 줍기” 캠페인 ‣ “쓰레기 줍기” 캠페인에 대해 함께 알아보기 ‣ 바깥 놀이 시 종량제 봉투 및 유아용 집게 준비하기 |
디지털 인성교육 | ||
시기 | 활동명 | 내용 |
3월 | 약속 정하기 | 우리 반의 미디어 시청 약속 정하기 |
연중 | 올바른 디지털 사용 | 디지털 미디어를 바르게 이해하고 분별할 수 있는 교육 강화 ‣ 정보를 바르게 검색하는 방법 함께 알아보기 ‣ 사이버 공간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 존중하는 글을 함께 찾아보기 |
월1회 | 미디어가 쉬는 날 | 유치원 내 TV, 태블릿 PC, 인터넷 등 각종 미디어가 쉬는 날을 정해 미디어 시청 자제하기 ‣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은 미디어가 쉬는 날 |
가정 이음 꿈누리 인성 수첩 | ||
월 | 기본생활습관 내용 | |
3 | 선생님과 친구에게 바르게 인사해요 | |
4 | 놀잇감과 물건을 정리해요 | |
5 | 어른께 존댓말로 이야기해요 | |
6 | 선생님과 친구의 이야기를 잘 들어요 | |
7-8 | 내가 할 일을 스스로 해요 | |
9 |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려요 | |
10 | 전기를 아껴서 사용해요 | |
11 | 미디어(TV, 스마트폰, 인터넷 등) 사용 약속을 지켜요 | |
12 | 분리수거를 해요 | |
인성 수첩 사용 방법 | ||
‣ 매월 한가지 기본생활습관을 잘 지켜 생활화 및 습관화될 수 있도록 하기 ‣ 기본생활습관을 지킨 날은 스스로 인성 수첩에 색칠하여 내면화하기 |
라. 기대효과
1)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한다.
2) 스스로 자신의 삶을 가꾸는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인재를 육성한다.
3) 유아중심·놀이중심 인성교육을 통한 민주적이고 행복한 유치원 문화를 확대한다.
4) 가정·유치원·지역사회를 연계한 인성교육 실천 네트워크 지원체제를 강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