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탄소중립 생태환경교육 - 자연을 닮은 우리! 지구 지킴이!
가. 목적
1) 유아발달 단계에 따른 생태환경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지구의 아름다움, 생태 감수성, 놀이.체험중심
2) 가정, 지역과의 연계하여 함께 다양한 자연환경에 관심을 갖고 실천한다.
3) 숲의 다양한 환경 속에서 자유롭고 즐겁게 놀이하며 자연이 주는 고마움을 알고 환경을 아끼고 보호하는 마음을 갖는다.
나. 방침
1) 유아들과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 속에서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과 자연을 탐구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활동을 계획한다.
2) 가정과 연계 도모하여 함께 환경을 보호하는 태도를 기르며 지역사회의 다양한 환경보호을 위한
실천의 기회를 제공한다.
3) 숲 속의 다양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면서 신비로움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유치원 주변의 공원, 숲 길, 산책로 등의
자연생태계의 장소를 배움터로 활용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1) 연간추진 계획
구분 | 활동명 | 활동내용 | 시기 |
탄소중립 | 잔반 줄이기 <먹거리교육> | 잔반을 줄이면 음식물 쓰레기 처리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음을 알고 잔반 줄이기 실천 | 매주 수요일 |
생물다양성 | 봄 나물 | 숲이나 주변에서 먹을 수 있는 나물을 찾고 이름을 알아봄 | 4월 |
개미와 진딧물 | 개미와 진딧물을 관찰하며 둘의 공생관계를 이해함 | 5월 | |
꽃벌과 꽃등에 | ‘세계 벌의 날’에 대해 알아보고 ‘꿀벌아 사라지지마’ 보호 | 6월 | |
귀뚜라미 | 귀뚜라미가 살고 있는 곳을 알아보고 이로운 점과 생태적 특징을 관찰함 | 9월 | |
자연의 색 | 가을이 되면 나타나는 자연의 색을 감상하고 단풍의 예쁜 색의 비밀을 알아봄 | 10월 | |
씨앗과 열매 | 숲에서 씨앗과 열매를 찾아보며 비교하고 씨앗과 열매의 다른점을 알아 봄 | 11월 | |
지속가능 발전 (지역사회연계) | 폐건전지 교환 | 폐 건전지를 일반쓰레기와 함께 배출할 경우 심각한 토양 및 수질 오염의 유발을 알고 폐건전지를 모아 지역사회의 교환사업 참여함 | 연중 |
2) 환경 교육주간
일시 | 대상 | 방법 |
2024.6.5.~6.11 (1주일간) | 유아, 교직원, 학부모 | 지구의 미래를 위해 일상 속에서 실천하기 캠페인 예) 잔반남기지 않기, 계단 이용하기, 분리 배출하기 등 |
3) 환경 기념일 연계 교육
목적 | 환경 기념일을 통한 지속적 환경교육 실천 문화 조성을 위하여 환경기념일 홈페이지 홍보 실시 | |
대상 | 전학년, 교직원, 학부모 | |
환경 기념일 | 1)세계 물의 날 (3.22.) 2)지구의 날 (4.22.) 3)세계환경의 날(6.5) 4)에너지의 날(8.22.) |
라. 기대효과
1) 지역의 다양한 자연환경 속에서 경험함으로써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가진다.
2) 자연환경이 우리에게 주는 고마움과 이로움을 알고, 환경보호를 실천하면서 환경 감수성을 함양한다.
3) 유치원을 중심으로 가정, 지역사회가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함으로써 협력하는 교육 공 동체의 기틀이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