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과제) 꿈꾸는 또래놀이를 통한 마음자람
1. 목적
1) 미래시민의 기초가 형성되는 유아기에 다양한 체험 및 관람에 참여하여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고 남을 배려하며 다름을 인정하는 친사회적인 태도를 형성하고자 한다.
2) 지역사회와의 연계 지도를 통해 더불어 살기 위한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2. 방침
1) 유아를 대상으로 미래시민과 관련된 실천중심· 체험중심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연계 교육을 통해 유치원 일과 속에서 지도한다.
2) 존중과 배려의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해 일상생활 속 놀이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3) 연령별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 맞춤 활동을 지원한다.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사교육과 협의회를 통해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3. 세부내용
구현 중점 | 세 부 실 천 사 항 | 시 기 |
1. 교육안전망 구축을 위한 신체놀이 | • 학년별 작은 운동회 진행 - 기초체력 및 규칙과 약속에 대한 생활교육 - 존중과 배려 협력의 공동체 교육활성화 | 5월 중 |
2. 미래교육 기반 조성을 위한 연령별 활동 | • 미래시민 육성을 위해 학교 자율과정과 연계하여 운영 • 연령별 발달특성과 욕구를 반영하여 연령별 자율 운영 - 가온반: 신나는 사계절 감각 놀이 (오감각을 활용하고 탐색하는 직접적인 문화체험활동) - 나온반: 과학놀이 (궁금한 것을 해결하는 과정에 참여하여 문제해결하는 체험활동) - 다온반: 신체놀이- 줄넘기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자기조절력과 기초체력향상 활동) | 연중 |
3. 미래형교육과정 을 위한 문화예술 체험 | • 감수성 향상을 위한 체험중심형 미래시민 교육 활성화 • 지역사외와 연계한 흙놀이 활동 - 다양한 문화 예술 체험기회 제공 - 오감각 활용한 놀이를 통한 충분한 감각놀이 시간 확보 | 6/10월 |
4. 학교 자율역량 강화 교직원 협의회 | • 학교자율과제 공유 및 연수 • 학년별 협의를 통한 유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1학기 교육과정 워크숍을 통한 반성 및 개선점 고찰 • 2학기 교육과정 워크숍을 통한 반성 및 개선점 고찰 • 차년도 반영을 위한 학교자율과제 평가 | 연중 |
4. 기대효과
1) 유아를 대상으로 미래시민과 관련된 실천중심· 체험중심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연계 교육을 통해 유치원 일과 속에서 지도할 수 있다.
2) 친구와 함께하는 신체놀이를 통해 존중과 배려의 공동체 문화 형성된다.
3) 연령별 맞춤 활동을 통해 각 연령별 발달특성에 적합한 놀이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사교육과 연령별 발달특성에 적합한 놀이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해 봄으로써 교사는 자율성과 책무성을 가지며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자율 역량이 신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