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과제) 꿈꾸는 또래놀이를 통한 마음자람 



 

. 목적


1) 마음자람(인성교육)의 기초가 형성되는 유아기에 다양한 또래놀이를 활용한 활동을 참여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고 남을 배려하며 다름을 인정하는 친사회적인 태도를 형성하고자 한다.

2) 가정과의 연계 지도를 통해 더불어 살기 위한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 방침


1) 3-5세를 대상으로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와 관련된 실천중심· 체험중심의 마음자람(인성교육)을 

    행사 및 지역사회 연계 교육을 통해 유치원 일과 속에서 지도한다.

2)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 놀이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3) 가정연계 마음자람(인성교육)을 통해 자녀와의 애착 및 상호교감을 증진하고 가족과 만들어낸 결과물을 유치원과

   공유함으로써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사교육과 협의회를 통해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세부 추진 계획(세부 추진 계획은 유치원의 상황 및 유아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자율과제

또래놀이를 통한 마음자람

대상

전 학년

시기

연중

체험활동을 통한 마음자람

내 감정 알기

-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 놀이

인성 도우미

- 일과 중 친구와 선생님을 돕는 도우미 활동

연령별 체험

- 연령별 자율과제 체험활동

행사 연계

- 꿈누리 패밀리데이 연계 활동

- 문화체험(인형극, 음악회) 연계 활동

- 사이언스 꿈데이 놀이 체험

지역사회 연계

- 특색활동 연계를 통한 유아 생태교육

(숲 체험, 작은 동물원 활동)

- 예절교육 연계

- 장애 이해 교육 연계

- 다문화 교육 연계

가정연계

- 부모교육 (통신문, 강사 초빙형 포함)

- 효 콘테스트

교사 연수

- 교사 연수 또는 협의회 (학기별 1)

자율과제

또래놀이를 통한 마음자람

대상

전 학년

시기

연중

마음의 보석 채우기를 통한 마음자람

나의 마음속

보석 찾기

- 아침맞이 아름다운 인사 나누기캠페인

- ‘()도 보물이야.’ 칭찬 캠페인

너와 함께하는 보석 채우기

- 불러봐~ 사랑의 노래 (동요)

- 들어봐~ 아름다운 이야기 (그림책)

- 느껴봐~ 마음의 소리 (동시)

다 함께 마음의 보석 누리기

- 협동으로 하늘정원 가꾸기

- 존중하며 숲에서 놀자 (숲 체험)

- 소통으로 아름다운 말캠페인

지구 지킴이 활동을 통한 마음자람

기후 위기 알기

- 기후변화의 원인, 영향 알아보기

지구 지키기

- 놀이를 통해 지구 지키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하기

나눔 시장 놀이

- 아나바다 나눔 시장 놀이를 통해 놀이 확장하기

 


기대효과


1) 마음자람(인성교육)의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부터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협력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2) 지속가능한 생태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 속에서 실천해 볼 수 있다.

3) 가정연계 마음자람(인성교육) 활동을 통해 자녀와의 애착 및 상호교감을 증진하고 가족과

    만들어낸 결과물을 유치원과 공유함으로써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