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과제) 꿈꾸는 또래놀이를 통한 마음자람
가. 목적
1) 마음자람(인성교육)의 기초가 형성되는 유아기에 다양한 또래놀이를 활용한 활동을 참여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고 남을 배려하며 다름을 인정하는 친사회적인 태도를 형성하고자 한다.
2) 가정과의 연계 지도를 통해 더불어 살기 위한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나. 방침
1) 만3-5세를 대상으로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와 관련된 실천중심· 체험중심의 마음자람(인성교육)을
행사 및 지역사회 연계 교육을 통해 유치원 일과 속에서 지도한다.
2)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 놀이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3) 가정연계 마음자람(인성교육)을 통해 자녀와의 애착 및 상호교감을 증진하고 가족과 만들어낸 결과물을 유치원과
공유함으로써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사교육과 협의회를 통해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다. 세부 추진 계획(세부 추진 계획은 유치원의 상황 및 유아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자율과제 | 또래놀이를 통한 마음자람 | 대상 | 전 학년 | 시기 | 연중 | |
체험활동을 통한 마음자람 | 내 감정 알기 | -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 놀이 | ||||
인성 도우미 | - 일과 중 친구와 선생님을 돕는 도우미 활동 | |||||
연령별 체험 | - 연령별 자율과제 체험활동 | |||||
행사 연계 | - 꿈누리 패밀리데이 연계 활동 | |||||
- 문화체험(인형극, 음악회) 연계 활동 | ||||||
- 사이언스 꿈데이 놀이 체험 | ||||||
지역사회 연계 | - 특색활동 연계를 통한 유아 생태교육 (숲 체험, 작은 동물원 활동) | |||||
- 예절교육 연계 | ||||||
- 장애 이해 교육 연계 | ||||||
- 다문화 교육 연계 | ||||||
가정연계 | - 부모교육 (통신문, 강사 초빙형 포함) | |||||
- 효 콘테스트 | ||||||
교사 연수 | - 교사 연수 또는 협의회 (학기별 1회) |
자율과제 | 또래놀이를 통한 마음자람 | 대상 | 전 학년 | 시기 | 연중 | |
마음의 보석 채우기를 통한 마음자람 | 나의 마음속 보석 찾기 | - 아침맞이 ‘아름다운 인사 나누기’ 캠페인 | ||||
- ‘나(너)도 보물이야.’ 칭찬 캠페인 | ||||||
너와 함께하는 보석 채우기 | - 불러봐~ 사랑의 노래 (동요) | |||||
- 들어봐~ 아름다운 이야기 (그림책) | ||||||
- 느껴봐~ 마음의 소리 (동시) | ||||||
다 함께 마음의 보석 누리기 | - 협동으로 하늘정원 가꾸기 | |||||
- 존중하며 숲에서 놀자 (숲 체험) | ||||||
- 소통으로 ‘아름다운 말’ 캠페인 | ||||||
지구 지킴이 활동을 통한 마음자람 | 기후 위기 알기 | - 기후변화의 원인, 영향 알아보기 | ||||
지구 지키기 | - 놀이를 통해 지구 지키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하기 | |||||
나눔 시장 놀이 | - 아나바다 나눔 시장 놀이를 통해 놀이 확장하기 |
라. 기대효과
1) 마음자람(인성교육)의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부터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협력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2) 지속가능한 생태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 속에서 실천해 볼 수 있다.
3) 가정연계 마음자람(인성교육) 활동을 통해 자녀와의 애착 및 상호교감을 증진하고 가족과
만들어낸 결과물을 유치원과 공유함으로써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다.